[한국인권신문=조선영 기자]
- 서울시, 최초 운행지역 동대문구‧동작구‧서대문구 선정…운행비 전액 지원
서울시의 민생맞춤 교통정책인 ‘자율주행 버스’가 앞으로는 지역 내 교통 소외지역을 잇는 생활 교통수단으로 활약할 전망이다.
서울시는 내년부터 사회적 약자와 지역 주민의 교통 편의를 돕기 위한 ‘교통약자동행 자율주행버스’(가칭)를 출범한다고 10일 밝혔다.
자치구 확대를 통해 첫 선을 보일 예정인 ‘교통약자동행 자율주행버스’는 첨단교통 수혜가 사회적 약자부터 돌아가야 한다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시정 철학을 담은정책으로,서울시 대표 자율주행 교통사업인 ▴세계 최초 심야 자율주행버스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 등에 이어 3번째로 선보이는 사례다.
앞서 시는 지난해 12월부터 합정역~동대문역을 운행하는 세계 최초 심야 자율주행서비스를 선보인 데 이어, 내달 경비원·미화원 등 새벽 노동자를 위한 새벽 자율주행버스 운행을 앞두고 있다.
이번 교통약자동행 자율주행버스의 첫 운행지역은 공모를 통해 동대문·동작·서대문구가 우선 선정됐다. 지역 내 교통 단절, 노약자 다수 이용 지역 등 소외지역을 중심으로 운행할 예정이다.
사업 추진은 시와 자치구가 역할을 분담해 협업체계로 시행한다. 시는 행·재정적 지원과 필수인프라 설치, 안전운행을 위한 지도감독을 맡으며 각 자치구는 노선, 차량, 운영 업체 선정 등 운영과 운행관리를 책임지고, 향후 지속적인 운영을 위해 자체 예산을 확보하는 등 신규 교통 서비스를 위한 노력을 이어나간다.
시는 선정된 각 자치구에 첫해 운영에 소요되는 예산 4억 2천만원씩, 총 12억 6천만원을 지원하고, 2년차 이후부터는 조례에 따른 기술발전지원금을매년 지원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시는 제안된 사업계획서를 바탕으로 자치구와 협의를 거쳐 적정 노선과 개략적인 차량의 규모 등을 확정하고, 국토부의 시범운행지구 지정을 거쳐 2025년 상반기부터 여객운송을 시작할 예정이다.
윤종장 서울시 교통실장은 “자율주행 수단이 대중교통 서비스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친밀감과 이용 활성화가 매우 중요하다”며 “지역주민, 교통약자 등 교통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시민들에게 첨단 교통 정책의 수혜가 가장 먼저 돌아갈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혁신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선영 기자 ghfhd3628@daum.net <저작권자 ⓒ 한국인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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