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관동대학교 총장 천명훈] 선한 지향을 갖는 꿈은 이루어진다

한국인권신문 | 입력 : 2018/05/18 [11:20]

 

 

○ 설립정신

우리 대학은 지난 2014년 9월 천주교 인천교구가 설립한 학교법인 인천가톨릭학원에서 운영하는 가톨릭관동대학교로 새롭게 출범했습니다. 가톨릭 학원의 설립 정신에 따라 ‘진실’(Verum)을 교훈으로 삼고, 따뜻한 인간애를 지닌 열정적이고 진실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우리 대학의 교육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 꿈

“꿈은 이루어진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의과대학을 졸업하면 대부분 임상의로 진출하는데 저는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수가 되었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무엇인가에 끌리듯이 교수의 길을 걷게 된 것 같습니다.

 

1971년 입학 당시 생활기록부에 장래희망을 교수로 기록했고 본과 3학년 때, 졸업 후 해부학을 전공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막상 졸업 후 해부학을 선택하자 어머니는 매우 섭섭해 하셨습니다.

 

하지만 저는 후회하지 않았습니다. 조교 4년, 군의관 3년 후, 1984년 전임강사로 교수를 시작했고 박사학위 취득 후 독일 막스프랑크 뇌연구소에서 연구원 생활을 했습니다.

 

대학교수로서 저의 꿈은 학생들을 사랑하면서 최고의 교육을 하는 것과 연구자로서 연구업적을 이루는 것이었습니다. 돌이켜보면 목표로 하였던 교수로서의 꿈을 비교적 잘 이루어왔다고 생각합니다.

 

○ 삶 & 신앙

‘내가 언제 가장 행복했을까’를 생각해보면 시골에 살던 어린 시절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복잡한 도시를 떠나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1996년에 시골로 이사를 했습니다.

 

전원 속에서 농사일을 시작했고 봄에 새싹이 올라오는 것을 보면서 새삼 생명에 대한 경외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블루베리와 고구마 농사의 수익금으로 작게나마 학생들의 장학금을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가 제일 좋아하는 성경 말씀은 요한복음 8장 31-32절의 말씀입니다 “너희가 내 말 안에 머무르면 참으로 나의 제자가 된다. 그러면 너희가 진리를 깨닫게 될 것이다. 그리고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할 것이다.” 저는 이 말씀을 묵상하면서 참된 신앙을 품고 자신의 꿈을 꿀 때 자유를 얻을 수 있음을 깨닫습니다. 그리고 선한 지향을 갖는 꿈은 반드시 이루어지리라 믿고 있습니다.

 

○ 교육철학

2015년 4월 총장으로 취임하면서 저는 이렇게 말한 바 있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대학과 사회에서 다양한 경험과 배움을 통해 대학에 대한 꿈을 키워왔습니다. 최고의 대학은 학생, 학부모, 동문 및 교직원이 자부심을 느끼는 대학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래전 우리 선배들이 꿈꾸었던 것이 지금 우리의 현실이 되었듯이 동문과 학부모, 그리고 우리가 지금 최고의 대학을 위해 함께 꿈꾸는 것은 우리 학생들과 미래 후학에게 현실이 될 것입니다”

 

저의 바램은 4년 임기동안 그저 총장직을 즐기고 지나가는 객이 아니라 학생과 구성원이 자부심을 느끼는 대학 그리고 학생들의 꿈을 이루어 주는 대학을 만드는 일에 헌신하는 총장이 되는 것입니다. 교육은 우리의 젊은이들을 꿈꾸게 하고 그 꿈을 이루게 하는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kakaotalk_20180416_120303433

 

○ 대학의 현실과 타개 노력

현재 우리나라 대학들은 등록금 인상 동결, 입학금 폐지, 재학생 감소 등의 요인으로 대학의 위기라고 할 만큼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따라서 각 대학들은 이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교에서는 최근 대학혁신위원회를 구성하여 2014년 가톨릭관동대학교로의 제2의 창학 이후 현재까지의 모습을 진단하고 대학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한 ‘대학혁신 방안’을 마련하였습니다.

 

특히, 학교 행정의 투명성과 공정성 확보,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소통과 공감을 위해 전체 교직원 대상 설문을 실시하여 구성원 모두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혁신적인 학사구조 개편을 통하여 융복합 교육, 취업이나 창업을 선도하는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하고 있으며 보건의료 특성화, 항공, 미디어예술, 스포츠 관광분야 특성화에도 지속적으로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외국인 유학생의 적극적인 유치 등 캠퍼스 국제화 프로그램도 더욱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 역점 사업

우리 대학은 교육부의 재정지원 사업 중 7개 분야에서 선정되었습니다. ‘창업선도대학’ 사업을 시작으로 ‘대학인문역량강화(CORE)’, ‘지방대학특성화’, ‘IPP형 일학습병행제’ ‘대학일자리센터’, ‘산학협력선도대학 LINC+’ ‘평생교육체제지원’ 으로 창의실용 인재양성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산학협력선도대학 LINC+’는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대학·지역·학생이 상생하는 산학협력을 선도하는 사업으로써 현장실습과 창업교육을 강화하여 취창업과 사회맞춤 인재양성에 노력에 앞장 설 것입니다. 또한 성인학습자를 위한 ‘선취업 후진학자’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데 치매전문재활전공, 언어재활전공에 산림치유전공과 중독재활전공을 추가할 계획입니다.

 

○ 마무리

얼마 전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우리대학에는 남북여자하키단일팀 경기가 치러진 관동하키센터가 있는데, 향후 ‘평화체육관’으로 리모델링하여 지역민에게 개방할 계획입니다.

 

통일의 초석을 놓는 상징물이 될 올림픽 유산을 보유한 우리 대학의 발전하는 모습을 지켜봐 주시고 더욱 성원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전정희가 만난 사람 ‘라오스의 숨은 보석, 씨엥쿠앙’
이전
1/15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