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정부 관료, 토지분쟁 건으로 베네딕트회 수사들과 회동

베네딕트회 수사들이 토지 몰수에 관한 정부 문서를 거부하고 있다.

한국인권신문 | 입력 : 2017/07/28 [03:13]

 

▲ 베네딕트회 수사들(사진 왼쪽)이 지난 7월 12일 후에 시(Hue City)에서 토지분쟁 건으로 베트남 정부 관료들과의 회담을 앞두고 짧은 기도문을 암송했다. 회담은 장장 3시간이 넘게 진행되었지만, 정부 관료들은 수도사들에게 그들의 주장을 펼칠 시간을 거의 주지 않았다.   


[한국인권신문=가톨릭뉴스=번역 동작고 김지우] 베네딕트회 수사들은 베트남 중부 정부 당국이 그들과의 오랜 영토 분쟁을 조율하기 위한 회담에서 전혀 친선의 제스쳐를 취하지 않았다고 항변했다.

 

지난 7월 12일 인민위원회 본부에서 티엔안(Thien An) 수도원장 안토니오 응우옌 반 둑(Anthony Nguyen Van Duc) 신부가 이끄는 베네딕트회 사도 12명이 투아티엔후에(Thua Thien Hue) 성 관료 15명과 회동을 가졌다.

 

또한 후에 대주교의 집을 대표하여 안토니오 즈엉 꾸인(Anthony Duong Quynh) 신부와 제오르지오 응우옌 탄 프엉(George Nguyen Thanh Phuong)도 회동에 참석했다.

 

회동에 참석한 베드로 콰 까오 둑 러이(Peter Khoa Cao Duc Loi) 신부는 ucanews.com을 통해 "회담은 3시간 반 가량 지속되었지만 성과는 없었다. 정부 관료들에게서 분쟁해결을 위한 열린 대화를 하려는 긍정적인 노력이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다"고 토로했다.

 

러이 신부는 회담 중에 정부 관료들이 107 헥타르에 달하는 수도원 땅, 소나무 숲 및 시설의 대부분을 몰수하기 위한 두 가지 결정 사안과, 지역 관광 회사에 그 토지의 일부를 대여하는 것에 관하여만 많은 이야기를 했다고 밝혔다. 수도사들에게는 5 헥타르만이 남겨졌다.

 

사안 하나는 1999년 당시 응우옌 콩 떤(Nguyen Cong Tan) 부총리가, 다른 하나는 2002년 당시 쩐 꾸옥 브엉(Tran Quoc Vuong) 감찰원장이 공표한 것으로, 둑 신부가 투아티엔후에 성 인민위원회에 제출한 7월 10일 탄원서에 따르면, 상기 두 가지 사안은 부총리와 감찰원장의 권한 밖의 결정이었다.

 

둑 신부는 "따라서 우리는 그 결정 사안들을 받아들이지 않고, 정부에 지속적으로 항의하고 있다"고 표명했다. 그에 의하면 2002년부터 수도사들은 정부로부터 공식 답변을 받지 못하고 있다.


러이 신부는 "그들은 우리의 재산을 빼앗기 위해 옳지 않은 사안을 결정하였으며, 그들의 땅에 우리가 의도적으로 침입한다는 혐의마저 제기했다"고 하소연했다.

 

회담에서 정부 관료들은 수도원에 철 십자가를 다시 세우기 위한 200 평방미터의 부지를 주기로 약속하였으나, 수도사들에게 수도원으로 이어지는 시멘트 길을 넓히는 일에 정부와 협력하고 몰수당하기 전에는 수도사들의 땅이었던 그 곳에 현재 살고 있는 주민들이 그 길을 사용하는 것을 허용하라고 요구하였다.

 

안토니오 보 반 쟈오(Anthony Vo Van Giao) 신부는 도로가 정부가 운영하는 땅 위에 있다는 이유로 과거 정부 관료들은 이 도로를 건설하자는 수도사들의 요청을 거절했다며, 수도사들의 땅을 정부가 몰수하고 국민들에게 팔아넘길 때까지 그 땅에는 아무도 살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쟈오 신부는 회담 중에, 정부 관료들이 지난 6월 28일-29일 경찰과 폭력배들이 수도사들에게 폭행을 자행한 사건을 무시했다고 천명했다.

 

정부 관료들은 또한 회담 중에 수도사들에게 그들의 주장을 펼칠 시간을 거의 주지 않았다.

 

러이 신부는 회담 말미에 "정부 관료들은 우리에게 법을 준수할 것과 그들이 미리 준비해 온 11장 분량의 회의록에 서명할 것을 요청했지만 우리는 거절 및 반대했다"고 못박았다.

 

둑 신부는 정부가 수도사들로부터 몰수한 모든 토지, 소나무 숲, 시설을 반환할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그는 또한 수도사들의 종교적 자유와 재산권을 존중할 것을 촉구했다.

 

※ 기사 원문 : http://www.ucanews.com/news/vietnamese-officials-meet-benedictines-over-land-dispute/79777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전정희가 만난 사람 ‘라오스의 숨은 보석, 씨엥쿠앙’
이전
1/15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