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위 이성호 위원장, 유엔 아·태 경제사회위원회와 업무협약 체결하기로

한국인권신문 | 입력 : 2016/10/25 [21:34]

 

 

 

[한국인권신문=국가인권위원회] 국가인권위원회 이성호 위원장은 2016. 10. 24.(월) (방콕 현지시간) 유엔 아·태 경제사회위원회(United Nations Economic and Social Commission for Asia and the Pacific, UN ESCAP) 카베 자헤디(Kaveh Zahedi) 사무차장을 공식 방문하였다.

    

세계국가인권기구연합 고령화 실무그룹 의장인 이성호 위원장과 자헤디 사무차장은 노인 인권 보호․증진을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기로 하고 이를 통해 구체적 협력방안을 마련하기로 합의했다.

    

이성호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UN ESCAP가 아·태 지역의 인구고령화와 노인인권 문제 해결을 위해 펼쳐 온 활동을 높이 평가하였으며, 향후 체결될 업무협약이 아·태지역 노인인권 보호․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 위원장은 노인인권의 국제적 흐름과 현황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였으며, 노인인권 증진을 위한 우리 위원회와 유엔의 업무협력은 국제사회 노력의 촉매제가 될 것이라며 UN ESCAP의 역할을 당부하였다. 

    

앞서 인권위는 2015. 10. 노인인권 보호․증진을 국제사회 핵심 아젠다로 주목하는 <ASEM 노인인권 콘퍼런스>를 개최한 바 있으며, 지난 8월 몽골 ASEM 정상회의 결정으로 2017년에도 ASEM 차원의 노인인권 콘퍼런스를 마련할 예정이다.

    

한편, 이성호 위원장은 2016. 10. 26.(수) ~ 10. 27.(목) 태국 방콕에서 열리는 「제21차 아시아·태평양지역 국가인권기구 포럼(Asia Pacific Forum of National Human Rights Institutions) 연례회의」에 참석해 아태지역 국가인권기구의 주요 현안을 논의하고 포럼이사회 전략계획 실무그룹 위원으로서 의사결정에 참여할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전정희가 만난 사람 ‘라오스의 숨은 보석, 씨엥쿠앙’
이전
1/15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