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묻는다칼럼 - 211>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을 환영한다!

한국인권신문 | 입력 : 2018/09/20 [11:35]

 

 

[한국인권신문=배재탁]  평양 남북정상회담 결과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서울 답방을 약속했다. 그동안 필자는 여러 차례에 걸쳐 문재인 대통령의 평양 방문 이전에,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이 먼저라는 취지의 글을 쓴 바 있다. 따라서 이번 회담의 가장 큰 성과는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라고 생각한다.

    

판문점 회동을 제외하면 그동안 대한민국 대통령이 두 차례 평양을 갔었다. 외교적 관례로 보나 경륜 또는 나이로 보나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이 이뤄져야 했다. 그러나 이번에도 문재인 대통령이 평양을 방문했다. 아무리 ‘중재자’ 역할을 한다고 했지만, 우리 대통령이 아들뻘 되는 독재자를 만나러 평양으로 달려가는 모습이 좋아 보이지 않았다.

    

어쨌든 김정은 위원장이 조만간 서울에 온다는 것 자체로 큰 의미를 갖는다.

북한은 ‘김씨 왕조’를 위한 국가라고 한다. 즉 만의 하나 김정은 위원장이 서울에 왔다가 문제가 생기면 북한 입장에선 상상도 못할 혼란이 온다는 의미다. 따라서 김정은 위원장이 서울에 온다는 것 자체가 그만큼 상호 신뢰가 쌓였다는 의미이고, 남북관계가 한 단계 더 발전한다고 볼 수 있다.

    

다시 한번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을 환영하며, 남북 정상의 역사적인 서울 회동에서 새로운 결실을 맺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

    

<묻는다일보 발행인 배재탁 ybjy0906@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전정희가 만난 사람 ‘라오스의 숨은 보석, 씨엥쿠앙’
이전
1/15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