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노동자 권익 보호”…군포시 비정규직 노동자 지원센터 개소

한국인권신문 | 입력 : 2023/05/02 [16:50]

 

[한국인권신문=조선영 기자] 

 

- 노동법 교육 및 노무상담, 노동자 권리찾기 캠페인 등 다양한 사업 시행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권익 보호와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군포시 비정규직 노동자 지원센터가 2일 개소식과 함께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다. 센터는 민선 8기 첫 번째로 개소하는 비정규직 노동자 지원센터다.

 

군포시 비정규직 노동자 지원센터는 민선 8기 공약사업인 ‘생활밀착형 비정규직 노동자 지원기구 확대’의 하나다. 도는 점차 증가하고 있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노동권익 안전망 구축을 위해 2026년까지 시·군에 노동자 지원기구를 확대할 계획이다.

 

군포시 노동종합복지관 3층에 있는 센터는 사무실과 상담실, 대강당을 활용한 교육장으로 구성돼 있으며, 센터직원은 총 3명이다.

 

노동자 또는 사업주 대상 노동법 교육과 노무 상담, 노동자 권리 찾기 캠페인, 노동정책 토론회 개최 등 다양한 노동자 지원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올 하반기에는 군포시 비정규직 노동자 지원센터 운영위원회를 구성해 센터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심의 의결할 계획이다.

 

특히 개소 초기에는 영세사업장 밀집지역, 첨단산업단지와 일반공업지역 등을 중심으로 ‘찾아가는 노무상담’을 통해 센터 개소를 알리는 동시에 노동자들의 각종 고충 해결을 지원할 예정이다.

 

정구원 경기도 노동국장은 “고용·노동 환경의 변화로 플랫폼 노동 등 새로운 형태의 비정규직 노동자가 늘고 있다”면서 “도내 시·군 비정규직 노동자 지원센터는 7개소에 불과한 만큼 비정규직 노동자 지원기구의 점진적 확대를 통해 노동권 사각지대를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 경기도 내에는 수원·고양·부천·안산·시흥·파주·이천시 등 7개 시군에 비정규직 노동자 지원센터가 운영 중이다.

 

조선영 기자 ghfhd3628@daum.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전정희가 만난 사람 ‘라오스의 숨은 보석, 씨엥쿠앙’
이전
1/15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