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포함 31개국 “북한, 최악의 인권침해국”…공개 논의 촉구

한국인권신문 | 입력 : 2022/12/10 [12:31]

▲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주유엔 미국 대사 등 31개국 유엔 대사들이 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시 유엔 본부에서 북한 인권에 대한 장외 공동성명을 낭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인권신문=백종관 기자] 

 

한국, 미국, 일본을 포함한 31개국이 ‘세계 인권의 날’을 하루 앞둔 9일(현지시간) 유엔에서 북한 인권 문제를 강하게 제기했다.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주유엔 미국 대사는 안보리 회의장 앞에서 31개국을 대표해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장외 공동성명을 낭독했다. 토머스-그린필드 대사는 “우리가 인권을 부정하는 자들을 공개 비판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최악의 인권침해 국가 중 하나가 바로 북한 정부”라고 비판했다.

 

이어 “북한이 10만 명 이상을 정치범 수용소에 가두고 고문, 강제 노동, 즉결 처형, 등을 저지르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지난 2014년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가 북한의 인권 침해를 ‘반인도 범죄’로 규정했다는 사실도 언급했다.

 

또한 토머스-그린필드 대사는 “특히 북한의 납치로 억류된 한국 시민들의 인권 상황에 대한 우려를 표명한다”며 일본인 납북 피해와 미송환 전쟁포로 문제도 함께 거론했다. 그러면서 “피구금자, 피랍자, 실종자를 즉각 집으로 돌려보낼 것을 북한에 촉구한다”며 “우리는 인권침해 가해자들에게 책임을 묻기 위한 모든 노력을 지지하고 독려한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다른 나라 국민이 즉결 처형, 암살, 감시, 협박, 납치, 강제 송환 등 북한의 인권 침해의 대상이 되고 있다”며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등을 간접 언급하기도 했다.

 

아울러 그는 북한의 인권 침해는 “북한의 불법 무기 개발과 불가분의 관계를 갖는다”면서 “북한 주민들이 심각한 경제적 고통과 영양실조에 시달리는데도 무기 개발에 자원을 전용하고 있다”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이어 “안보리가 이 문제를 공개적으로 다뤄야 할 때”라고 언급하며 “모든 안보리 이사국이 내년에는 북한의 인권 침해를 공개 브리핑 형식으로 논의할 수 있도록 지지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성명에는 한미일 외에 알바니아, 호주, 오스트리아, 벨기에, 캐나다, 체코, 덴마크, 도미니카공화국, 에콰도르, 에스토니아, 핀란드, 프랑스, 독일, 아이슬란드, 아일랜드, 스페인, 스웨덴, 스위스, 우크라이나, 영국이 동참했다.

 

성명에 7개국만 동참했던 지난해와 비교하면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과 주목도가 크게 높아졌다는 평가다. 지난해에는 한국 정부도 불참했다. 

 

백종관 기자 jkbaek17@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전정희가 만난 사람 ‘라오스의 숨은 보석, 씨엥쿠앙’
이전
1/15
다음